유니티 Unity | [retr0] Zombie Game _ Multiplayer

2020. 2. 17. 19:40Unity/Unity [ret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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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책을 기준으로 제작했습니다.

게임 명 : Zombie Game _ Multi

설명 : 기존 singleplay 버전을 Multiplay로 구성합니다.

기능 

  1. 싱글 플레이 스크립트를 멀티 플레이로 포팅하는 전반적인 구성
  2. Photon server를 사용하여 4인이 참여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 구성
  3. 네트워크 동기화, 로컬, 호스트 에 따른 오브젝트 구성

 

게임 스크린샷

 

기본 플레이시 로비 창
Join 클릭시 방이 없다면 생성하고, 있다면 접속 하는 부분
방이 있다면 참가!
서로 접속 되어 있는 모습


 

깃 허브 링크

https://github.com/jeaho0613/Unity_retr0/tree/master/Unity_essence/Zombie%20Multiplayer

 

jeaho0613/Unity_retr0

유니티 레트로 프로젝트. Contribute to jeaho0613/Unity_retr0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느낀 점

 

멀티 서버를 구성하는 기초적인 구성을 배웠다. 네트워크 게임의 서버-클라이언트의 방식들, 각각의 방식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 등등..

 

우선 바로 내 껄로 만들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 있기에 나중에 자작 프로젝트를 하면서 멀티서버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면 찾아보면서 개발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호스트-로컬에 오브젝트 관리, 권한 분리하는 방법들을 책으로만 배운다고 이해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책 구성이 좋아서 방대한량의 코딩을 전부 하는게 아닌 원래 싱글코드와 비교하며 바꾸거나 추가한 부분만 정리해 주었다. 포팅작업 이라고 부르는거 같은데 싱글 플레이로 만들었더라도 멀티 플레이로 바꾸는 작업에 대해 상세하게 적어주었다. 요긴하게 쓰일거 같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공부 순서는

이것이 C# 이다 -> Unity 기초 -> Unity2D, 3D -> Unity VR 순이며 2D와 3D는 비슷하다곤 하나 세세한 부분은 서로 다른 영역이므로 순차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며 익힐 예정이다. VR 앱을 만들어 보면서 Unity의 기능을 전부는 아니더라도 디자인 패턴, 코딩 습관 등을 공부해야겠다. 

 

2월 중순 정해놓았던 공부량에 비해 많이 진도를 나가진 못했지만 급하지 않게 열심히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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