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nity | Project - MWU Korea Award 2020 종료.

2020. 5. 1. 22:16Unity/Unity [Self_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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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면 길었던 공모전이 끝났습니다.

 

처음에는 공부용으로 시작했던 프로젝트가

어떤 게임의 형태로 만들려니.. 막막하더군요

 

제 부족한 실력을 조금 인지하면서 다른 분의 게임을 조금

리부트(?)하는 방식으로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모방.. 이죠!)

 

그렇게 공모전에 제출했던 프로젝트와

만들면서 느꼈던 경험을 써보려고 합니다.

 

< 게임 플레이 파일 >

https://drive.google.com/open?id=1w2IM56ZAqTfkZbGoZaQun7xGQa_JuKws

 

Co!ourBuild.zip

 

drive.google.com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vQSucYXattw

 

<깃 허브 링크>

https://github.com/jeaho0613/Unity_Self_Project/tree/master/Colour

 

jeaho0613/Unity_Self_Project

유니티 자작 프로젝트입니다. Contribute to jeaho0613/Unity_Self_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첫 시작은?

여러 유튜브를 참고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었고 이 게임을 더 발전시키면 재밌을 거 같다! 

라고 생각해서 혼자 공부하고 있던 게 처음 시작이었습니다.

 

뒤늦게 유니티 공모전을 알게 되었고 좋은 경험이 될 거 같아서

공모전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렇게 프로젝트의 모토가 된 게임은

 

`골드 메탈님`의 슈팅게임 강좌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TYzjbnLixY

 

항상 도움을 받고 있는 유튜브 강좌입니다!

물론 공모전에 리소스와 아이디어를 사용해도 되는지 허락을 받았고요.

 

흑흑.. 감사합니다

 


과정은?

 

유니티를 공부하기 시작한 건 6개월 정도 된 거 같네요. (본격적으로..!)

다양한 책, 영상, 유료 강의도 결제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직접 게임을 작업해 본 적은 없었습니다.

전부 따라 하거나 이런 식으로 작업하는 걸 보기만 했었죠.

 

즉, 처음으로 혼자서 어떤 걸 만들려고 하니 막막했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보면서 영상을 그대로 따라 해도 됐지만 

경험을 쌓고자 하는 뜻과는 반대되는 거 같아서 손수 코딩이 목표였거든요..

 

충돌 과정, 오브젝트 풀링(디자인 패턴), 스크립트 관리 등등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생긴.. 처리능력

당연히 오류도 많았고 기본적인 사항을 모르고 썼던 

기능들도 많았습니다.

 

강의 영상을 만드는 분들도 다 이런 작업을 스킵한 체

빠르고 쉽게 정리를 했다는 게 새삼 대단하더군요..

 


결과물은?

윗글에 깃허브에 자세히 적어뒀지만

결과물은... 처참했습니다

 

스크립트는 전부는 아니지만 `재사용`이 용이해야 됩니다.

 

총 17..개의 스크립트

여기서 재사용이란

 

Enemy 스크립트는 적 기체를 관리합니다.

적 기체의 체력, 힘, 속도 등

필수적인 속성을 관리하죠.

 

스크립트는 한 개의 적 기체에만 부여하는 기능이 아닌

모든 `적` 에게 할당해도 문제가 없어야 됩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하지만 프로젝트의 방향성도 잡지 않고 무작정 만들다 보니

그때그때 되는대로 스크립트를 작성했습니다.

 

결국에는 모든 적에게 적용되게 수정을 해야 했죠.

 

이처럼 다음번 프로젝트는 좀 더

구체적으로 구상을 하고 어떤 식으로 스크립트를 관리해야

용이한지 생각해야 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https://github.com/jeaho0613/Unity_Self_Project/tree/master/Colour#%EB%A7%8C%EB%93%A4%EB%A9%B4%EC%84%9C

 

jeaho0613/Unity_Self_Project

유니티 자작 프로젝트입니다. Contribute to jeaho0613/Unity_Self_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만들면서 부분에 여러 가지를 정리했습니다.

혹시 참고가 될까 링크 올립니다.

 


정리를 하자면..

 

머릿속에 구상한 건 많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

또 구상한 대로 작성해서 한 번에 되는 것...

 

왠지 둘 다 찝찝하게 느껴지더라고요.. 허허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느낀 것도 많고 

어려운 점도 많았는데 역시 가장 중요했던 건

 

직접 만들어 보자!

 

따라 만드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단순히 따라`만` 만들었던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기능을 넣어볼까? 해서 찾아보고 공부했던 건

머리에 잘 남더라고요.. 

 


이제 뭘 할까?

한 달에 한 번씩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경험일 거 같습니다.

(한 달 프로젝트! 똥 겜 만들기!)

 

아무래도 3D 게임을 만들면 2D보다 더 작업물이 좋아 보이는 효과가..

있으니 다음 프로젝트는 3D 쪽으로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간단한 스토리와 퍼즐류? 게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좀 구체화시켜서 시작해야 되는 걸 깨달았으니!

흐음~.. 많이 공부해야겠네요.

 

나름 바쁘게 준비한다고 블로그 게시물이 없었네요.

이후에는 조금씩 공부했던 걸 정리해서 올려보려 합니다!

 

그동안 고생한 나한테 박수 우우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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