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Section 1

2024. 5. 27. 23:16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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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링이란?

: Java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로드 존슨이 출판한 저서 Expert One-onOne J2EE Design and Devleopment에서 선보인 소스 코드를 시작으로 점점 발전하게 되었다. Java EE의 스펙을 구현한 EJB가 기술의 복잡도를 높여 성능이 느렸던 것을 탈피하여 EJB 시절을 "겨울"에 빗대어 겨 후의 "봄"으로 시작한다는 의미로 스프링이 되었다.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역할과 구현을 분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 분리의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그만큼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적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강의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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