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nity Tutorial _ Shooting Game #3

2020. 3. 7. 16:14Unity/Unity [Tuto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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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조된 영상 혹은 구글링을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링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w_N-Q_eYJo-IJFbNkhiYDA

 

골드메탈

게임 개발 & 그림 그리기 & 게임 플레이 각종 컨텐츠를 방송하는 스트리머 골드메탈 채널입니다. 주 컨텐츠는 게임 개발이며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진행합니다. - 2019.03.15 구독자 5천명 돌파! 감사합니다. - 2019.12.02 구독자 1만명 돌파! 감사합니다.

www.youtube.com

기능 : Shooting Game입니다. 적 기체를 물리치고 라운드를 올라가세요!


주요 기능

1. 무한 스크롤링 (스크롤링 & 패럴랙스) 기법

- 가까운 거리는 빠르게 움직이고 멀리 있는 사물은 느리게 움직여 원근감 있는 스크롤을 구현합니다.

- 스크롤을 담당하는 Background script 입니다.

 

2. Object Pool 기법

- Instantiate와 Destory의 무차별적인 사용은 프로그램의 부하를 일으킵니다. (가비지 컬렉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적으로 미리 생성된 오브젝트를 활성화, 비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오브젝트를 재활용합니다. 

 

* 현재 스크립트 로직의 단점은 프리 팹을 사용하게 되면 오브젝트 풀을 관리하는 스크립트에

   하나하나 등록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 BOSS player

- Boss는 일정 패턴을 가집니다.

- sin, cos 함수를 사용하여 파동 그래프로 구현합니다.

 

4. Text 파일로 적 기체의 스폰 위치 조절

- GameManager script의 ReadSpawnFile 메서드에서 담당합니다.

- Resources 폴더의 stage 1, stage 2의 텍스트를 읽어옵니다.

- 개발자는 텍스트 파일을 고쳐 적 기체의 스폰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5. Queue를 활용한 보조무기

- Power Item을 3개 이상 습득하면 보조무기가 생성됩니다. 

- 부모의 위치를 Queue에 넣어서 움직임을 감지하면 하나하나씩 빼주며 자식 위치 값에 넣어줍니다.


깃 허브 링크

 

https://github.com/jeaho0613/Unity_Tutorial

 

jeaho0613/Unity_Tutorial

각종 유니티 기능, 기본 프로젝트를 올립니다. Contribute to jeaho0613/Unity_Tutorial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느낀 점

 

BOSS 패턴과 Queue를 이용한 위치값 설정 등등 길지 않은 강좌임에도 정말 많은 기법들이 담겨있다.

곧 있을 Unity Seoul 2020에 프로젝트를 만들 예정인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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